지도교사
감독 : 이*훈
전문지도자 : 김*주
기본방향
트라이애슬론은(Triathlon)은 세 가지라는 'trl'와 경기라는 'athlon' 두 단어가 만나 이루어진 합성어이다. 단어의 의미대로 즉 수영, 사이클, 달리기를 연이어 하는 종목이다. 수영은 일반적으로 호수, 강, 바다, 저수지와 같은 열린 환경(open water)에서 경기를 한다. 사이클은 교통을 통제한 일반도로에서 진행하며 경우에 따라 언덕이나 코너와 같은 지형적 변형이 많은 장소에서 진행되기도 한다. 달리기도 도로에서 주로 진행되며 때로는 달리기 전용코스에서 경기가 치러지기도 한다.
지도중점
트라이애슬론은 세 종목의 경기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종목마다 각기 다른 기술과 전략 전술을 요구한다. 종목마다 요구하는 체력을 유지해야 하며 그에 상응하는 훈련과 경기진행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두 시간 이상의 경기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선수들에게는 높은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이 요구되며 선수의 육체적 기량, 장비와 시설, 환경조건, 그리고 경기운영의 기술과 전략이 균형 있게 수립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운영 방법 및 유의점
세 종목의 경기를 겨루는 것만큼 다양한 경기력 결정요인이 존재한다. 선수의 체력과 기량은 물론 장비와 경기장의 조건에서 경기를 진행하면서 조절해야하는 전략까지 모든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경기결과가 나타난다. 선수들은 자신의 체격과 체력, 훈련정조, 심리적 준비상태, 영양상태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 기량을 발휘하기 때문에 유의하여 지도한다.
종목결산(2023)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금(2), 은(1)

 청소년대표선발전 동(2)

 제23회 문체부 금(4), 동(1)